해외법인과의 양방향 컨퍼런스

    외국계제약사 E사는 매년 해외에서 킥오프미팅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사태에 따라 일부 발표인원만 행사장에 모이고, 다수 직원은 재택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약식 킥오프미팅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행사장은 그랜드인터컨티넨탈파르나스호텔입니다. 행사장에 참석하는 사람의 수가 20여명 정도여서 50명 수용규모 연회장을 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정책 상, 온라인미팅 애플리케이션으로 Microsoft Teams를 써야만 했습니다.

    또한, 호주와 일본에 있는 직원 및 사외 발표자들이 Teams를 통해 발표를 하는 세션이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현지 스탭이 방문하여 외장 카메라와 마이크를 설치하여, Teams에 Input하는 과정을 사전 점검하였습니다.

    본 행사에 있어, 기술적 특이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전 제작된 3분 분량의 동영상을 Teams 내 발표자(Presenter) PC로 플레이시킬 수 있으나, 좀 더 높은 해상도로 공유하고, (마케팅 관련 내용이라 회사 외부로 공유할 수 있음)동영상의 재사용을 위해, Youtube plug-in for Teams를 설치하고 이용함
    • 발표슬라이드와 그래픽 등이 들어있는 컨텐츠PC와 달리 송출PC는 Teams 주최자(Organizer) 또는 공동주최자 권한을 가져야 함

    구분 항목 수량
    카메라 4K해상도 3대
    카메라 4K해상도 3대
    마이크 유/무선마이크 5
    PC 컨텐츠PC 1대
    SW 온라인미팅 Microsoft Teams
    Event Details

    온라인컨퍼런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자가 앉을 수 있는 공간 외에 기술스탭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대 카메라와 TV모니터 등 AV장비가 놓여질 공간도 필요합니다. 대략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최소 30명이 들어갈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컨퍼런스가 꼭 호텔 연회장에서 열릴 필요는 없습니다. 귀사의 사무공간 역시 컨퍼런스 장소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3개의 서로 다른 1시간 세션이 열리고, 각각 연자가 다르다. 그런데, 온라인으로 브로드캐스팅되어야한다. 사전등록이나 웹을 통한 등록절차는 없다...

    위 이벤트를 위한 최소한의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송출PC
    - 카메라 2대
    - 조명 2대
    - 마이크 2개
    - 오디오콘트롤러
    - 비디오컨트롤러
    - 온라인컨퍼런스 SW는 유튜브를 사용

    위 장비를 위해 필요한 인력은 최소 2명입니다.

    이 경우, 200만원 미만으로 온라인컨퍼런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행사 아젠다에 따른 분 단위의 큐시트가 사전에 정의되어야 합니다.

    본 행사만을 위해 인터넷 회선을 임시 개통할 수 있습니다. USIM을 꼽아쓰는 무선라우터도 있습니다만, 유선인터넷의 안정성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행사 2-3일 전, 당사가 해당지역에서 개통 가능한 회사의 회선상품으로 가입을 해드리겠습니다.

      Photos
      Event Details